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구자옥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한정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김성숙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한국교육평가학회 교육평가연구 교육평가연구 제28권 제5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1,381 - 1,40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PISA 2012 결과에서 상위 성취를 보인 대한민국, 싱가포르, 일본, 핀란드를 대상으로 과학 성취에 미치는 교육맥락변인의 영향을 비교 분석하고, 이를 통해 우리나라 과학 교육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과학 성취에 미치는 교육맥락변인의 영향력을 비교하기 위해 위계선형모형에 의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우리나라 학생들의 과학 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중 학교평균 ESCS, 교사와 여학생의 학생관계, 학습활동 태도, 학교분위기에 영향을 주는 학생 요인, 가정의 교육자원 지표, 가정의 문화적 자산 지표, 방과 후 숙제에 이용되는 학습 시간, 여학생의 과학 학습 시간, 남학생의 학교 소속감이 유의미한 영향을 주었다. 또한 방과 후 숙제에 사용하는 학습시간과 학습활동 태도가 과학 성취에 미치는 영향력은 4개국 공통으로 가장 크게 나타났다. 그러나 방과 후 과외 및 학원에서의 학습 시간은 과학 성취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 소속감과 학교 분위기에 영향을 주는 학생요인은 우리나라 남학생의 과학 성취에 의미있게 영향을 주고 있다. 반면 우리나라 여학생의 과학 성취는 교사와 학생의 관계에 의해 유의미한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 학생들의 과학 성취를 높이기 위해서는 방과 후 숙제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학습활동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갖도록 지도할 필요가 있다. 또 남학생은 친구나 교실 분위기가 학습에 방해되지 않도록 하고 여학생은 교사가 세심하게 배려하여 학생과 교사가 좋은 관계를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