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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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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선영 (서울삼전초등학교) 장혜원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수학교육학회 초등수학교육 초등수학교육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19 - 38 (20page)
DOI
https://doi.org/10.7468/jksmec.2024.27.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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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로봇을 활용한 수학 융합 인공지능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인공지능 및 수학적 개념에대한 학생의 이해 특성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초등 인공지능교육 내용 기준을 분석하여 인공지능의 개념 요소를 추출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융합할수 있는 수학과 성취기준을 파악하였다. 특히 로봇의 움직임을 활용하기에 적합한 각도 단원과 사각형 단원을 선택하여 그 성취기준을 인공지능교육 내용 요소와 융합하기 위해 수업을 재구성함으로써 5회기(총 15차시) 분량의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를 초등학교 4학년 1개 학급22명을 대상으로 5개월에 걸쳐 적용하고 적용시 드러난학생들의 이해를 인공지능 내용 주제별로 분석한 결과, 로봇을 활용한 수학 융합 인공지능교육 프로그램은 인공지능 원리 및 수학적 개념 이해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로봇의 활용은 실행 과정 및 결과 도출까지일련의 절차를 시각적으로 확인하도록 함으로써 학생들의인공지능과 수학적 이해뿐만 아니라 수업 참여도를 제고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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