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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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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전민지 (서울세곡초등학교) 이숙향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7권 제1호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209 - 234 (26page)
DOI
10.33770/JEBD.37.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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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협력중심 자기결정 교수모델을 활용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함으로써 본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통합학급 학생의 진로자기효능감, 자기결정력 및 전환목표달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초등학교 5학년과 중학교 진학을 앞두고 있는 6학년 학생들 간의 학년에 따른 차이가 있는지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서울에 위치한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통합학급 학생 39명(비장애학생 37명, 장애학생 2명)이 참여하였고, 통합학급 실과와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총 11회기에 걸쳐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 협력중심 자기결정 교수모델을 활용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비장애학생의 진로자기효능감, 자기결정력 변화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학년별 점수 변화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장애학생의 경우 진로자기효능감에서는 모두 긍정적 변화를 보였고, 자기결정력에서는 1명만 점수가 증가하였다. 또한 전환목표를 달성한 통합학급 학생 수와 목표달성 학생 수의 비율이 점차 증가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초등학교 통합학급 학생을 위한 진로교육 프로그램과 관련하여 향후 연구에 대한 논의 및 의의를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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