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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도남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2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07 - 222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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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호는 체제를 이루어 의미작용을 한다. 의미를 드러내고 있는 기호의 질서 있는 조직을 기호체제라한다. 의미를 드러내기 위한 기표들의 조직은 기표체제이다. 독자는 텍스트를 읽고, 의미를 이해하기위한 기표체제를 생성한다. 이 논의에서는 들뢰즈와 가타리의 기호체제에 대한 논의를 독자의 텍스트읽기에 적용하여 텍스트 이해에 대한 설명을 시도했다. 들뢰즈와 가타리의 ‘기표적 내지 의미적 기호체제’에 대한 논의를 토대로 독자가 텍스트를 이해하기 위하여 생성하는 기표체제의 특성을 검토했다. 이는 독자가 텍스트를 읽고 생성하는 의미가 어떤 특성을 지니는지를 비판적으로 논의하는 것이기도하다. 독자는 텍스트를 읽고 기표체제를 생성한다. 이 기표체제는 특정한 경향성을 띤다. 특권 기표 또는 전제군주 기표를 중심으로 의미의 작용이 일어난다. 이 독자의 기표체제는 특권 기표에 초점화된 의미를 드러내게 되는 것이다. 이 특권 기표가 드러내는 의미의 특성을 얼굴성 또는 안면성이라 한다. 기표의 얼굴성은 기표 자체보다 더 많은 기의를 지시한다. 이를 잉여성이라 한다. 독자가 생성하는 기표체제는 특권 기표의 잉여적 의미를 얼굴성으로 내세운다. 그래서 독자의 텍스트 이해는 차이 그 자체의 특성을 갖기보다는 특권 기표에 예속된다. 이러한 기표체제 생성 중심의 텍스트 읽기는 주제를 찾는 읽기나 의미 구성을 강조하는 읽기와 맞닿아 있다. 이들 읽기는 특권 기표의 얼굴성을 드러내는 잉여적 의미에 예속된 텍스트 이해에 머물기 때문이다. 독자의 텍스트와 관련된 예비적 지식이나 학습으로 습득한 배경지식이 특권 기표의 얼굴성에 예속된 의미 구성을 하게 한다. 이 논의에서는 기표체제의 생성으로 이루어지는 독자의 텍스트 이해의 한계만 짚어보았다. 독자의 기표체제 생성으로 이루어지는 텍스트 이해의 한계는 탈기표체제의 생성으로 넘어설 수 있다. 탈기표체제 생성에 대한 논의는 다음 논의에서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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