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숙경 (전주대학교)
저널정보
국기원 태권도연구소 국기원태권도연구 국기원 태권도연구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31 - 14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세계태권도한마당 대회가 갖고 있는 브랜드자산가치가 브랜드태도 및 대회충성도의 관계를 규명하여 세계태권도한마당의 권위와 위상을 높이는 대회 활성화 전략을 구축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연구의 대상으로는 2019 세계태권도한마당에 참가한 대학선수를 중심으로 최종 332부의 설문지를 사용하여 편의표본추출법으로 분석하였다. 자료처리 방법으로는 SPSS 25.0,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세계태권도한마당 대회 브랜드자산이 브랜드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지각된 품질, 브랜드인지도, 브랜드이미지 요인 순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둘째, 대회 브랜드자산이 대회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지각된 품질, 브랜드이미지, 브랜드인지도 순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셋째, 세계태권도한마당 브랜드태도가 대회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브랜드태도는 대회충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결과를 살펴보면, 세계태권도한마당 대회는 세계태권도본부 국기원에서 주관하는 권위 있는 대회로 인식하고 있어 브랜드자산 가치가 높은 ‘대표태권도브랜드대회’임을 입증되었다. 그러나 경쟁대회와 차별화 및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대회 활성화 전략과 대회 전·후로 태권도 전지훈련과 지역관광으로 연계한 스포츠관광산업으로 확장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on/off 홍보, 오락, 정보, 체험을 통해 대회 충성도를 높여 재방문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다각적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