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찬수 (세명대 디지털콘텐츠창작학과) 김정명 (신구대학교) 김동혁 (서일대학교 미디어출판학과) 이은호 ((주) 교보문고)
저널정보
한국출판학회 한국출판학연구 한국출판학연구 제45권 제6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7 - 7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시장 환경의 변화 속에서 출판사는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노력해 왔다. 출판사의 조직과 구성원, 업무프로세스, 근로환경 등의 조직화도 출판사 경쟁력의 중요한 요인이다. 지금까지는 출판산업의 위기 극복 방안에 대한 노력을 외부환경을 중심으로 찾아왔음에도 불구하고 큰 성과가 없는 상황이다. 그러나 이제는 외부환경이 아닌 출판사의 내부환경에서도 그 문제점을 찾아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출판사의 조직문화 유형을 파악하고, 그에 따라 업무환경과 근로환경이 조직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경쟁가치 모형이론에 기반하여 조직문화를 분류하고 실증연구를 통해 살펴보았다. 조직문화의 내부적인 파악을 통해 출판 경쟁력 확보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했다. 결과적으로는 출판사의 조직문화는 유연문화, 과업문화, 위계문화의 3가지 조직문화로 나타났으며, 이 중 유연문화가 조직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어 출판사에서 적극적으로 유연문화를 만들어가야 하며, 위계문화는 부정적인 영향으로 출판사에서 지양해야 할 문화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