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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채원 (디자인주도 다학제 교육지원사업 연구원) 김성필 (백석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회 일러스트레이션 포럼 일러스트레이션 포럼 제22권 제66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5 - 25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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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오래전부터 하나의 독립된 예술장르로서 인정받아 왔음에도 불구하고, 애니메이션의 학술적 연구저변은 그와 비슷한 시기에 탄생한 영화에 비해 아직 미미한 수준이다. 예술적 가치와 더불어 애니메이션이 지닌 막대한 산업적 파급력을 주지한다면, 애니메이션 역시 영화와 마찬가지로 다양한 이론적 고찰과 분석이 활발하게 이루어져야 함이 마땅하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애니메이션의 시각적 특징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미장센 요소에 중점을 두어 캐릭터에 대한 분석을 진행하였으며, 분석의 대상으로는 디즈니 애니메이션 <겨울왕국>을 선정하였다. <겨울왕국>은 국내에서 개봉한 애니메이션 중 천만 이상의 관객을 동원한 최초의 작품이며, 전세계적으로 12억 7650만 달러의 극장상영 수익을 벌어들였을 만큼 디즈니 작품 중에서도 역대 최고의 성공작으로 꼽힌다. 연구의 주요 방법으로는 미장센의 기본개념과 특징에 대한 고찰을 바탕으로 애니메이션에서 적용되는 카메라 앵글, 톤과 조명, 그리고 움직임 및 표정연기에 따른 미장센의 특징을 파악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하여 <겨울왕국>의 주인공1(안나), 주인공2(엘사), 주인공3(크리스토프), 주인공4(올라프)에 대한 분석을 진행하였다. 분석의 결과, 카메라 앵글, 톤과 조명, 그리고 움직임 및 표정연기에 입각한 미장센의 연출은 캐릭터를 중심으로 하는 애니메이션 스토리 전개에 효과적임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관객들은 이를 통하여 작품 안에 구현된 시각적 질서나 감각적 표현을 발견함과 동시에 보다 진보된 차원의 미학적 감흥까지도 경험하게 된다는 사실 또한 알 수 있었다. 또한 애니메이션의 미장센 요소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캐릭터 연구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인식함과 동시에, 동일한 작품이라 할지라도 분석의 기준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연구의 방향성이 상이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물론 수많은 디즈니 애니메이션 중 하나의 작품에서 다루어진 미장센을 연구하였다는 점에서 뚜렷한 한계가 있었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설문과 더불어 보다 체계적인 분석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이 제고되며, 미흡하나마 향후 애니메이션의 작품 창작력을 높일 수 있는 미장센 관련 연구에 작은 보탬이 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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