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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기계 개념에서 본 미디어콘텐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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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Study on Media Content within the Concept of 'Machinique'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성연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상학회 한국영상학회논문집 한국영상학회논문집 제17권 제2호 KCI Accredited Journals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9 - 42 (14page)

이용수

표지
현대 기계 개념에서 본 미디어콘텐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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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미디어콘텐츠 중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을 현대 철학의 기계 개념으로 읽어보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현대 미디어 소비자들은 하나의 단선적 이야기에 만족하지 않는다. 이들은 자신이 원하는 것과 원하는 스토리를 원하는 방식으로 향유한다. 기술 시장의 발전과 모바일 환경은 소비자가 다양한 매체를 통해 스토리를 창작하고 소비 그리고 유통하고 나아가 공유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였다. 하나의 이야기는 풍부한 이야기 갈래로 종횡무진 나아가는데, 이러한 기법은 현대 기계 개념과 유사성을 갖고 있다. 본 연구는 이를 위해 먼저, 현대적 기계 개념을 살펴보았으며 현대 기계 개념이 지닌 상호작용성과 가변성 등을 통해 최근 미디어콘텐트 속성과의 공통점을 찾을 수 있었다. 현대 기계 개념은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것이 기계라고 할 수 있는 넓은 의미의 개념으로, 유연성·가변성·상호작용성을 포함한다. 이것은 동시대 미디어 플랫폼과 콘텐트에서 드러나는 특징과 맞닿아 있으며 여기에는 빠르게 변화하는 세대 와 미디어 기기의 발전도 영향을 끼친다. 본 연구는 급속도로 변화하는 미디어 시대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현 미디어콘텐트 제작과 소비 형태에 대해 생각해보고자 하였다. 콘텐트는 접속하는 항에 따라 변환의 양상을 드러내며 끊임없이 미끄러져 이야기를 풍부하게 만든다. 이것은 능동적으로 작동하는 ‘기계적인(machinique) 기계’와 유사성을 갖고 있다. 상호작용에 기반 한 콘텐트는 스스로 움직이며 작동하고 ‘기계적인 기계’는 기계적 상상력, 즉 기계적 무의식 아래 내재적 동력에 의해 작동한다. 이처럼 본 연구는 최근의 미디어콘텐트에서 현상학적으로 드러나는 특징을 현대적 기계 개념으로 살펴보고 두드러진 예로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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