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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채완석 ((주)투엔티플러스)
저널정보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제65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41 - 50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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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니버설디자인 원칙의 공통적인 특성이 공공성과 어떠한 관계를 갖는지를 검토하여 유니버설디자인이 공공디 자인 범주에 포함되어야 하는 타당성을 증명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이를 위해 관련 선행연구 및 문헌자료를 통해 유니버설 디자인 개념과 관계 법령과의 차별성을 먼저 분석하였다. 또한 주요 연구자가 제시한 4가지 유형의 원칙을 비교하여 공통 특성요소를 추출하고, 공공성 개념을 명확하게 규정하기 위해 공간, 건축, 실내, 제품, 시각디자인 등 유니버설디자인 관련 분야의 공공성 요소와 비교하여 6개 분석항목을 도출 하였다. 도출된 분석항목과 공공성의 상관관계를 검토하기 위해 디자 인 전공자 및 관련 분야 전문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유니버설디자인의 공통 특성요소인 공 평성, 기능성, 안전성, 인지성, 접근성, 쾌적성 모두 공공성이 높은 특성을 나타냈으며, 유니버설디자인을 통한 공공성 구현 이 가능한 것으로 입증되었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결과는 현행 공공디자인 관계 법령이 유니버설디자인 관련 연구와 사업 을 포함하는 것이 타당함을 증명하는 것이며, 향후 개념 또는 용어를 포함하는 법령 개정 등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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