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병관 (광운대학교) 손정식 (Leeds University Business School) 노환호 (광운대학교) 윤태웅 (인천대학교) 임혜빈 (광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학회 광고학연구 광고학연구 제32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35 - 5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사회적 소속의 결핍을 가져오는 사회적 배제 경험이 제품 패키지의 광택 유무에따른 제품 선호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자 수행되었다 (연구 1). 또한 본 연구는 사회적 배제가 자연의 포용성과 자연과의 연결성을 추구하는 자연주의 추구 동기를 유발한다는 진화심리학적 관점에 근거하여 사회적 배제 경험이 자연주의 추구 동기를 거쳐 제품 패키지 선호에미치는 매개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 2). 분석 결과 사회적 배제 조건의 참가자들은 유광 패키지 제품보다 자연 친화적 특성이 높은 무광 패키지 제품에 대한 구매 의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가설 1 지지), 이러한 관계는 사회적 배제 경험자의 자연주의 추구 동기에 의해 매개됨을 확인하였다 (가설 2 지지). 이와 같은 연구 결과는 소비자의 사회적 배제 경험과 그로부터 유발된 동기, 그리고 제품 패키지 디자인이 소비자의 제품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라는 점을 시사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의의와 한계점, 추후 연구 방향을 중심으로 논의가 이루어졌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