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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종석 (성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물류학회 물류학회지 물류학회지 제29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73 - 89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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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 기술 중 하나인 인공지능으로 인해 공유경제에 대한 개념은 우리 사회에 매우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플랫 폼 기술의 발전은 수요와 공급을 일치하는 속도를 증가시켜 효율성을 증대시키고 있다. 한편 공유경제의 개념은 기존의 전통적인 산업구조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어 화물자동차운송사업 분야에 공유경제를 기반으로 한 신규 시장 진입자와 전통적인 화물자동차 운송사업자 간의 갈등이 충분히 예상되는 상황이다. 하지만 공유경제의 진화가 화물자동차운송사업에 어떠한 향을 미칠 것인지 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최근 국토교통부에서는 플랫폼 사업기반 ‘생활물류서비스산업발전법’ 제정을 추진하고 있어 향 후 전통적인 화물자동차 운송사업에 많은 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유경제의 개념과 논리를 알아보 고 이를 토대로 국토교통부가 추진하고자 하는 ‘생활물류서비스산업발전법’의 제정에 따른 파급효과를 살펴보고자 하다. 이를 위해 미래의 상황을 가정하고 예상되는 결과를 토대로 화물자동차운송사업의 변화 가능성을 예측하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 다. 첫째, 국내 택배사업자들은 무한경쟁 속에서 해외자본과 경쟁을 해야 할 것이다. 둘째, 기존 택배기사들의 시장퇴출이다. 셋째, 퀵서비스 및 늘찬배달업의 사업역 확대이다. 마지막으로, 유통거래구조의 변화이다. 그리고 ‘생활물류서비스산업 발전법’의 출 현은 지금 당장 택배와 퀵서비스 및 늘찬배달업이라는 기존의 틀만 포함될 것이지만 선진외국에서도 논의되는 Crowd logistics 등 의 개념이 빠른 시일 내에 동법에 포함될 것으로 예상된다. 본 연구는 공유경제 개념에 기반하는 관련 법률의 향을 분석한 초기 연구로서의 의의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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