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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61 - 282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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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교사의 테크놀로지 통합을 촉진하는 연구들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동향을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교사는 테크놀로지를 활용하여 학생의 학습을 촉진하고 수업을 개선한다. 교사의 테크놀로지 통합을 촉진하기 위하여 관련 변인을 밝히거나 프로그램과 모형을 개발하는 연구들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2001년~2010년, 2011년~2019년의 두 시기로 구분하여 교사의 테크놀로지 통합에 관한 국내 문헌 총 772편을 텍스트마이닝 기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의 테크놀로지 통합에 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다양한 학술 분야에서 관심을 두고 있다. 둘째, 2001년부터 2010년까지 수행된 연구는 예비교사보다 현직교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가 많았으며, 유아교육에서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졌다. 통합된 테크놀로지 유형은 웹, 이러닝, 컴퓨터 등이고, 연구 유형으로 교사 인식과 실태,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 등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졌다. 셋째, 2011년부터 2019년까지 수행된 연구는 예비교사보다는 현직교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가 많았으며, 유아교육에서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졌다. 통합된 테크놀로지 유형은 스마트기기, 디지털교과서, 멀티미디어, 동영상, SNS 등이고, 연구 유형으로 교사 인식과 실태,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 TPACK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졌다. 본 연구는 교사의 테크놀로지 통합에 관한 연구 방향과 실천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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