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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교육공학연구 제33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5 - 73 (3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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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테크노스트레스와 UTAUT의 변인들을 근거로 하여 테크놀로지를 활용하는 중․고등학교 수업환경에서의 교사의 테크놀로지 활용의도와 활용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고, 각 변인들의 구조적인 관계를 규명하고 각 변인들 간에 성별, 연령, 스마트기기 활용 수업 경험에 따른 조절효과가 존재하는가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성과기대, 테크노스트레스, 사회적 영향, 촉진조건을 외생변인으로, 테크놀로지 활용의도와 활용행동을 내생변인으로 하는 가설적 연구모형을 설정하여 3개의 연구문제와 9개의 가설을 설정한 후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서울․인천․경기지역 중․고등학교 교사 421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 분석 방법으로는 구조방정식모형 분석방법을 사용하였다. 그 결과, 중․고등학교 교사의 수업에서의 테크놀로지 활용에 대한 성과기대, 테크노스트레스, 사회적 영향, 촉진조건, 테크놀로지 활용의도, 테크놀로지 활용행동의 구조모형은 보통수준의 적합도를 보여 수용할 수 있는 수준에서 구조적 관계가 성립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성별과 연령, 스마트 기기 활용 수업 경험은 각 변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에서 조절효과를 보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장년층이 청년층에 비해 성과기대, 테크놀로지 활용의도가 낮고, 테크노스트레스는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나 연령에 따라 집단 간 차이가 있음이 밝혀졌으며, 스마트 기기를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한 집단이 그렇지 않은 집단에 비해 촉진조건이 더 높았고 테크놀로지 활용의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나 역시 스마트 기기 활용 경험에 따른 집단 간 차이가 있음이 밝혀졌다. 본 연구에서는, 이상과 같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학교교육 현장에서 교사의 테크놀로지 활용의도 및 활용행동을 촉진하기 위해 어떠한 전략이 필요한지에 대해 유의미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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