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진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논총 미술교육논총 제33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2 - 62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생들과 함께 다양한 미술관을 방문하는 학교 교사에게 적합한 미술관교육의 교수법으로써 질문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미술관 교육 전략을 검토하고자한다. 대표적인 교수법인 하버드 프로젝트 제로의 Thinking Routines, 하우젠과예나윈의 시각적 사고 전략(VTS), 그리고 콜럼버스 미술관의 ODIP을 비교 분석한다. 구체적으로, 질문을 기반으로 한 세 교수법의 공통점과 차이점, 장점과 한계점을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기초 연구에 해당하며, 문헌, 웹 사이트, 동영상을 연구 데이터로활용하였다. 세 교수법의 비교 분석을 통해 학교 교사가 미술관 교육을 진행할 때범용 가능한 질문의 목록을 생성하였다. 이 목록은 교사들이 학생들을 대상으로 각상황에 알맞게 미술관 교육을 쉽게 실천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하는 데 그 의의가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