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성희 (광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논총 미술교육논총 제35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71 - 202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20-21년에 이루어졌던 비대면 미술 수업의 풍경을 재구성함으로써, 포스트 코로나 시대 선결되어야 하는 미술 교육의 과제를 검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포스트 코로나 시기 미술 교육의 과제 탐색은 4차 산업 혁명 시대, 인공지능 기반 사회로의 진입이라는 시대적 특수성에 대한 고려가 요청되는 바, 미래교육으로의 전환을 위한 미술 교육의 방향을 탐색하였다. 코로나 시기 이루어진 비대면 미술 수업의 풍경을 재구성한 본 결과, 미술 수업의 본질, 교수자의 실존적 위기 인식,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문제가 화두로 대두되었다. 시대적 요청과 한계를 고려하여, 미술 교육의 본질에 대한 검토로부터 포스트 코로나 미술 교육에 대한 논의를 시작해야 함이 제안되었고, 화면 장벽 해체, 온라인 프로젝트 학습, 도전 기반 학습이 교수·학습 방법의 가능성으로 제시되었다. 또한, 디지털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교사 재교육의 필요성, 교육환경의 변화에 따른 가정, 학교, 지역사회로부터의 지원 체제 변화의 필요성 등이 논의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