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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안근 (원광보건대학교)
저널정보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71권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33 - 344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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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회학적 관점에서 교육정책의 변화에 대하여 미술교과를 중심으로 고찰하였다. 교육정책은 사회적인 이념이나 시대적인 상황을 반영하며 변화되어 왔다. 그런데 최근 우리나라 교육에서는 미술교육에 대한 편협한 인식으로 인해 지식중심 교과에 밀려나 있다. 그렇지만 오늘날 국가의 경쟁력은 단지 지식중심 교육에 의해서만 이루어지지는 않는다. 다변하는 국제화시대의 환경에서는 차별화된 문화적 정체성을 갖춘 창의적 인재육성을 위한 교육과정이 요구된다. 그리고 창의적 인재육성에서 가장 효과적인 교과는 미술이다. 미술은 창의적인 상상력과 질성적·반성적 사고에 의해 이루어지는 학습으로 감성적·인지적 발달을 도모할 수 있는 교과이다. 오늘날의 학교 미술교육은 미술에 관한 지식 그 이상의 문제를 함유하고 있다. 따라서 다변하는 사회적 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미술교육 과정에 대해 사회학적인 담론에 근거하여 그 가치와 중요성이 논의되고 변화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미술교육에 대한 재인식과 패러다임 전환의 타당성을 논하였다. 교육적 패러다임은 시대에 대한 철저한 상황분석을 토대로 하여 교육의 목표가 설정되어야 한다. 이에 따라 학교미술교육과정과 교육내용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하다는 것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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