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수연 (서울예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원리학회(구 교육원리연구회) 교육원리연구 교육원리연구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49 - 73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교육은 인간의 본래적 속성의 하나이나 고유한 이론적 조명 없이는 일상에서 은폐되고 그 가치도 주목받기 받기 어렵다. 본 연구는 교육을 학교와 같은 제도와 구분하면서 보편적인 삶의 양상으로 개념화하고 있는 교육본위론에서 그 고유한 이론적 기반의 가능성을 찾고, 일상인들에게 매우 친숙하나 타학문에 비해 교육학적 탐색이 충분치 않았던 일상적 사태의 하나로서 대중음악 오디션 프로그램을 살펴보았다. 교육본위론의 관점에서 오디션 프로그램을 탐색한 결과, 교육의 소재로서의 대중음악의 특성과 가치, 교육하는 인간의 모습, 교육적 관계 맺음의 매개로서의 오디션의 역할을 발견할 수 있었다. 그러나 시청률 우선주의에 기반 한 서바이벌 프로그램의 포맷은 세속적 경쟁과 시장성을 우선시하는 경제적, 문화적 환경으로 작용하면서 교육이 내재율에 따라 진행되는 것을 제한하는 요인이 되고 있었다. 이러한 문제의 극복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주체들의 교육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그에 따른 본위의 선택이 요청된다. 본 연구는 대중음악 오디션 프로그램과 같은 일상적 사태에서 은폐되고 주목받지 못하였던 교육적 측면과 가치를 드러내었으며, 그 교육학적 기반으로서 교육본위론의 역할을 확인하였다는 의의를 갖는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