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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동재 (명지대학교) 김진욱 (명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아동권리학회 아동과 권리 아동과 권리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87 - 204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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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교사의 인식 변인(아동권리존중인식), 교사의 역량 변인(자기성찰지능), 교사의 환경 변인(원장·동료교사와의 관계)이 교사의 영유아 권리존중보육실행에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방법: 수도권 소재 어린이집, 유치원 교사 27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SPSS 26.0 프로그램으로 빈도분석, 기술통계, Pearson 적률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 아동권리존중인식, 자기성찰지능, 원장·동료교사와의 관계 변인은 교사의 영유아권리존중보육실행과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대적인 설명력크기는 자기성찰지능, 아동권리존중인식 순으로 나타났다. 결론: 본 연구의 결과는 교사의 영유아 권리존중보육 실행을 위해서는 아동권리존중에 대한 인식뿐만 아니라 실제 실행 과정에서 끊임없는 성찰을 통해 영유아와 더 나은 상호작용을 하도록 하는 자기성찰지능이 매우 중요함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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