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소망 (이화여자대학교) 박영석 (충남대학교) 이윤정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Vol.24 No.4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852 - 867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배경 및 목적: 기존의 빠른우연학습 과제는 어휘에 대한 노출이 끝난 이후의 수행을 측정하므로 실시간으로 아동이 새로운 어휘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처리하는지 등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시선추적기를 활용하여 빠른우연학습 과제 시 아동의 눈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살펴보고 지속주의력과 빠른우연학습 능력 간의 연관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방법: 만 4-6세의 단순언어장애 아동 13명과 일반아동 17명이 참여했으며, 이들을 대상으로 빠른우연학습 과제 및 지속주의 과제를 실시하였다. 결과: 일반아동이 단순언어장애 아동에 비해 빠른우연학습 과제의 어휘학습 평가에서 유의하게 높은 점수를 획득하였다. 또한, 빠른우연학습 시집단 간 시선고정시간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지속주의 과제에서는 청각적 지속주의 과제 양식에서만 집단 간 정확도에 차이가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청각적 수행정확도와 빠른우연학습 과제의 비단어 습득 점수에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논의 및 결론: 본 연구를 통해 빠른우연학습 시 단순언어장애 아동과 일반아동의 실시간 주의 양상에 차이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두 집단 간 지속주의력은 청각적 양식에서만 차이가 있으며 빠른우연학습 과제의 수행도 청각적 지속주의력과 연관이 있음이 나타났다. 그러므로본연구의결과는단순언어장애아동의빠른우연학습능력에서의결함이주의력과연관이있을가능성을제시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