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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기홍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계명대학교 한국학연구원 한국학논집 한국학논집 제80집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163 - 198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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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 교육의 발전을 위하여 인성교육진흥법 제2조 정의의 문제와 대안을 고찰하는 것이다.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성교육진흥법 제2조 정의의 제1호 인성교육 정의의 문제는 무엇인가? 제기된 문제에 대한 대안은 무엇인가? 둘째, 인성교육진흥법 제2조 정의의 제2호 핵심 가치덕목 정의의 문제는 무엇인가? 제기된 문제에 대한 대안은 무엇인가? 셋째, 인성교육진흥법 제2조 정의의 제3호 핵심 역량 정의의 문제는 무엇인가? 제기된 문제에 대한 대안은 무엇인가?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인성교육진흥법 제2조 제1호 인성교육 정의의 문제는 ① 불명확한 용어의 사용으로 인해 내용이 불명확한 문제, ② 교육목적과 교육목표를 구분하지 않고 혼용하는 문제, ③ 인성에 대한 정의를 누락한 문제의 세 가지 문제이다. 그리고 제기된 세 가지 문제에 대한 대안은 ① 인성교육진흥법 제2조 정의에 인성 정의 항목 추가와 법 개정 추진, ② 인성교육진흥법 제2조 정의의 제1호 인성교육 정의 문장 재구성과 법 개정 추진의 두 가지 대안이다.
인성교육진흥법 제2조 제2호 핵심 가치덕목 정의의 문제는 ① 하위 교육이념을 교육목표라고 규정한 문제, ② 8개의 가치덕목 형태로 기술된 부적합한 교육목표 문제, ③ 외재적 가치주입 문제, ④ 불명확한 용어의 사용으로 인해 내용이 불명확한 문제의 네 가지 문제이다. 그리고 제기된 네 가지 문제에 대한 대안은 제2호 핵심 가치덕목 정의의 항목 자체를 삭제하는 대안이다.
인성교육진흥법 제2조 제3호 핵심 역량 정의의 문제는 ① 교육목표 정의에 2개 항목을 할애하는 문제, ② 복문 구조 그리고 이로 인한 다중의미 발생 문제, ③ 불명확한 용어 그리고 수식어나 수식어구 사용으로 이해 어려운 문장 문제의 세 가지 문제이다. 그리고 제기된 세 가지 문제에 대한 대안은 제3호 핵심 역량 정의의 항목 자체를 삭제하는 대안이다.

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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