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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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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미예 (연세대학교 바른ICT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소비자정책교육학회 소비자정책교육연구 소비자정책교육연구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89 - 108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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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인터넷 기반 쇼핑 및 인터넷 뱅킹 서비스가 모바일 영역으로 확장됨에 따라 모바일 뱅킹 서비스가 급진적으로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모바일 뱅킹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가 늘어나는 것은 그만큼 소비자들이 모바일 뱅킹 서비스와 관련된 기술을 빠르게 수용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에 본 연구는 모바일 뱅킹 서비스를 수용하는데 있어 영향을 주고 있는 소비자 지식을 크게 인지적 지식과 실용적 지식으로 구분하여 소비자 지식이 수용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특히 기술 수용 모델(TAM)을 적용하여 소비자 지식이 용이성 인식과 신뢰를 거쳐 모바일 뱅킹 서비스의 수용에 미치는 영향을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파악하였다. 본 연구는 20-40대 금융소비자 337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최종 분석 데이터로 활용하였고 SPSS 21.0 and AMOS 22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을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소비자 지식은 인지적 지식과 실용적 지식으로 구분할 수 있었으며, 소비자 지식의 종류에 따라 용이성 인식과 신뢰성에 미치는 영향력이 다르게 도출되었다. 이를 통해 금융소비자들의 지식이 사용과 관련한 지식 뿐 아니라 인지적 측면의 지식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인지적 측면의 지식이 신뢰에는 더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실용적 지식이 인지적 지식보다 용이성 인식과 신뢰를 통한 총 효과가 더 크게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셋째, 수용은 용이성 인식 뿐 아니라 신뢰에 모두 영향을 받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금융소비자 교육은 필수적이며, 특히 실용적 지식을 중심으로 다루어져야 함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소비자 지식을 인지적 지식과 실용적 지식으로 구분하여 모바일 뱅킹 서비스 수용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학문적 의미가 있다. 또한, 모바일 뱅킹 수용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소비자 지식에 대한 기초적 자료를 제공하며 실무적·교육적으로 새로운 기술을 수용할 때 소비자 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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