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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창원 (경희대학교) 임택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무역전시학회 무역전시연구 무역전시연구 제15권 제5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7 - 82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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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염병의 확산 방지를 위한 비대면은 우리 삶의 일부가 되었고, 대면을 속성으로 하는 전시컨벤션 산업은 새로운 길을 모색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이르렀다. 전시컨벤션 산업은 이러한 위기 상황과 언택트의 트렌드에 빠르게 대처하고자 다각적인 노력을 시도하고 있다. 본 연구는 COVID-19의 확산에 따른 언택트 시대에 전시컨벤션의 현재를 진단하고, 미래의 변화와 대응에 관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연구방법으로 기초 문헌과 언론 보도자료 및 실제 온라인으로 개최된 전시회를 사례로 분석하였다. 오프라인에서 전시컨벤션이 개최되지 못하자 대안으로 온라인 전시회가 등장하였고, 온라인 전시회는 오프라인 전시회의 모든 것을 온라인상에 구현할 수 있어야 한다는 기본적인 인식에서 출발하였다. 이러한 인식하에 언택트 시대를 헤쳐나가기 위한 수단으로써 온라인 전시회의 구성요소를 사례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온라인 전시회가 제대로 구현되기 위해서는 이미지 구현 기능, 검색 기능, 실시간 연결 기능, 부대행사 기능, 데이터 수집 및 분석 기능의 다섯 가지가 필수적인 구성요소이자 기능으로 도출되었다. 온라인 전시회의 미래와 관련하여, COVID-19의 상황과 사회 변화에 따라 달라질 수 있겠지만 오프라인 전시회의 대체재보다는 보완재일 가능성이 조금 더 클 것으로 예상된다. 향후 그 비중은 달라질 수 있으나, 현 상황에서 오프라인의 영향력은 당분간 지속할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온라인 전시회는 오프라인 전시회와 병행하며 보완할 수 있는 역할이자, 오프라인 전시회를 활성화하고 발전시키는 수단으로 활용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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