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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숙진 (국제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교육종합연구소 교육종합연구 교육종합연구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 - 15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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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인공지능 국가전략을 반영하면서 놀이중심·유아중심 교육과정이라는 2019개정누리과정의 방향에 따라 유아의 컴퓨팅 사고력 향상을 위한 방법 중 하나로 디지털 놀이에 대한 개념을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첫째, 유아교육에서 디지털 놀이에 대한 선행 연구들을 분석하였다. 둘째, 유아교육에서 컴퓨팅사고력 향상을 위한 방법으로 디지털 놀이를 제안하였다. 셋째, 유아의 컴퓨팅 사고력 향상을 위해 디지털 놀이에서 활용될 수 있는 유아교육용 텐저블 미디어를 분석하였다. 넷째, 텐저블 미디어를 활용한 디지털 놀이 활동에서 컴퓨팅 사고를 분류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를 제시하였다. 이는 향후 교수설계 측면에서 유아교사로 하여금 적합한 텐저블 미디어를 선택하여 교육과정에 통합하고, 디지털 놀이를 실행할 수 있는 교수학습 전략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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