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유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박소정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심리치료학회 예술심리치료연구 예술심리치료연구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97 - 226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미술치료에서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 활동을 통해 트랜스젠더 여성의 삶을 탐구하고 애니메이션 작업이 지니는 치유적 의미를 질적으로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를 위해 일상 속 경험에 담긴 이야기의 구조와 의미를 이해하기에 적절한 내러티브 탐구를 적용하였다. 만 35세의 트랜스젠더 여성 ‘나나’(가명)가 연구에 참여하였으며, 미술치료는 평균 주 2회씩 120분간 총 16회기에 걸쳐 진행되었다. 애니메이션을 통해 과거부터 현재까지 심층적으로 재구성한 참여자의 삶에 대한 경험은 ‘여자 줄에 서면 안돼?’, ‘너구나, 이상한 목소리가….’, ‘맞지 않는 옷’, ‘이중생활의 시작’, ‘남자로 살려고 노력은 해보자’, ‘사랑의 페르소나’, ‘음지에서 양지로’의 7가지 이야기로 생성되었으며, 이는 ‘트랜스젠더와 성별불쾌감’, ‘트랜스젠더와 그들의 목소리’, ‘트랜스젠더의 익숙한 외로움’, ‘트랜스젠더의 수치심’, ‘트랜스젠더의 소망’의 5개의 주제로 다시 이야기되었다. 본 연구는 국내 성소수자로서 트랜스젠더의 삶을 보다 깊이 이해할 기회를 제공하였으며, 미술치료에서 애니메이션이라는 특징적인 매체가 가진 치유적인 측면에 대해 탐구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