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길수 (대전세종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지방공기업학회 한국지방공기업학회보 한국지방공기업학회보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9 - 5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전시의 민원행정에 대한 검토를 통하여 실효성 있는 제도개선 대안을 도출하여 대전시가 제공하는 민원 행정서비스에 대한 시민들의 체감만족도를 제고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고찰 및 설문조사를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대전광역시 민원행정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제고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정책적 대안을 고려해 볼 수 있다. 첫째, 민원행정 업무와 관련된 민원처리법 및 동시행령 등 현행 제도 들에 대한 정비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둘째, 장기적인 관점에서 방문 민원인을 위한 주차장을 확충하고, 대부분의 시․도 에서 민원실을 청사 1층에 위치하고 있는 것에 대하여 대전광역시도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 셋째, 민원처리의 모니터링을 통해 업무프로세스를 개선해야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불만고객 모니터링, 전화친절도 조사, VOC 구축, 민원통 합시스템 구축 등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넷째, 민원인들의 접근성을 강화함과 동시에 온라인 참여 수단을 활성화 시킬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