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채민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내러티브교육학회 내러티브와 교육연구 내러티브와 교육연구 제8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59 - 18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한 학교장의 학교와 관련하여 발생할 수 있는 각종 민원을 지혜롭게 해결한 경험에 대해 심도 있게 탐구하여 학교민원 해결에 결정적 역할을 하는 요소들이 어떤 것인지를 이해하고자 하는 것이다. 연구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연구자가 제기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첫째, 학교민원 해결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과 원리는 무엇인가? 둘째, 학교민원이 연구 참여자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가? 이다. 연구자는 학교라는 공간에서 구성원들의 다양한 이해관계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민원을 해결한 학교장 중 5년 이상의 교장 경력과 교육청에서 다년간 교육전문직 경험이 있는 한 명을 연구 참여자로 정하여 그의 경험을 내러티브 탐구방법으로 연구하였다. 본 연구는 연구 참여자의 성찰적 경험을 수집하고 분석하면서 그가 남들과 다른 자신만의 고유한 교육철학적 내러티브의 삶을 살아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연구자는 본 연구를 통해 학교교육과 관련한 민원을 접하는 학교장 또는 교육행정가가 가져야 할 교육적 철학과 가치를 민원인 눈높이에서 실천하는 것이 민원 해결 또는 해소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확신을 갖게 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