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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구예리 (충남청 서산경찰서) 조증열 (경남대학교) 김봉희 (경남대학교)
저널정보
인지발달중재학회 인지발달중재학회지 인지발달중재학회지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49 - 70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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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만 4, 5세 유아를 대상으로 운율민감성이 단어읽기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해서 살펴보 았다. 나아가 유아의 운율민감성과 단어읽기 사이에서 음운인식, 형태소인식 및 철자지식을 포함한 인지-언어적 능력들이 매개적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 탐색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본 연구의 참여자는 만 4세 유아 50명과 5세 유아 66명(N = 116)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유아의 단어읽기, 비언어성 지능, 운율민감성(합성명사, 억양, 음장 과제) 및 음운인식(음절인식, 종성 음소인식, 초성 음소인식), 철자지식, 형태소인식을 개인검사를 통해 측정하였다. 연구결과: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운율민감성은 나이, 비언어성 지능 및 인지-언어적 요인들(음운인식, 철자 인식, 형태소인식)을 통제한 후에도 단어읽기를 유의미하게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운율민감성 중에서 억양 민감성은 단어읽기를 고유하게 설명하였다. 운율민감성과 단어읽기 간의 관계에서 음운인식을 포함한 인지-언어적 변인들이 매개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중다매개분석을 실시한 결과, 운율민감성은 직접적인 경로를 통해 단어읽기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나 음절인식과 종성 음소인식의 간접적인 경로를 통해 단어읽기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본 연구는 운율민감성이 음운인식과는 독립적인 인지 구조임을 시사하며, 단어읽기 사이에서 음절인 식과 종성 음소인식의 음운인식을 완전 매개하여 한글 단어 읽기에 영향을 주는 것을 시사한다. 이 결과는 유아의 문해 발달에 운율민감성의 중요성을 나타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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