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홍자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1권 제5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217 - 2,230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보육교사가 지각하는 감정노동이 직무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이 관계를 교사효능감이 매개하는가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연구대상은 D시에 소재하고 있는 어린이집의 보육교사 20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부하고 회수하여 상관관계와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에서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직무소진은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감정노동이 교사효능감과 직무소진에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둘째, 매개효과를 살펴보는 과정에서 감정노동이 직무소진 및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력이 각각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감정노동 및 교사효능감이 직무소진에 미치는 영향력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이때 교사효능감의 투입을 통해 감정노동이 직무소진에 미치는 영향력이 작아짐으로써, 교사효능감이 감정노동과 직무소진 사이에서 매개역할을 함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보육교사의 감정노동을 완화시킬 수 있는 인식의 변화와 다양한 지원프로그램이 필요함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