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희정 (공주대학교) 송주영 (공주대학교) 김경희 (공주대학교) 한송이 (공주대학교) 백은희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행동분석학회 행동분석ㆍ지원연구 행동분석ㆍ지원연구 제6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3 - 4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개별화된 긍정적 행동지원 중재가 전공과 지체․중복장애 학생의 수업방해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1명의 전공과 지체․중복장애 학생을 선정하였으며, 연구 설계는 컴퓨터실, 도예실, 전공과 교실의 총 세 개 환경을 관찰하는 상황 간 중다 간헐 기초선 설계(multiple probe baseline design across settings)를 적용하였다. 기능적 행동평가를 실시하여 전공과 학생의 소리내기, 얼굴 쳐다보기 행동을 수업방해행동으로 정의하고, 개별화된 긍정적 행동지원 중재를 적용하였을 때 수업방해행동의 변화를 관찰하였다, 연구 결과, 개별화된 긍정적 행동지원 중재는 전공과 지체․중복장애 학생의 수업방해행동의 감소에 효과적이었으며, 중재 종료 후에도 수업방해행동의 효과가 유지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개별화된 긍정적 행동지원 중재의 제한점 및 후속 연구에 관한 방향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