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현주 (부산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우리어문학회 우리어문연구 우리어문연구 제56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45 - 16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외국인 유학생의 교실 토론 담화 분석을 통해 언어 사회화 과정을 연구하여 효율적인 학문 목적 한국어 말하기교육 연구 방향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특히 지금까지 수행된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말하기 교육 연구들은 외국인 유학생의 관점에서 바라본 과정 중심의 연구가 아닌 결과 중심의 연구가 대부분이었다는 점을 지적하고, 본 연구에서는 과정 중심의 연구의 일환으로 외국인 유학생들이 제2언어 사용자로서 학문 공동체 내의 맥락에서 상황에 따라 자신의 정체성과 능력을 변화에 주목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외국인 유학생과 한국어 모국어 화자들로 구성된 조별 토론 담화를 분석하였다. 4명의 외국인 유학생들의 담화 자료에서 가장 두드러진 특징으로 나타난 참여 양상의 변화와 발언권 획득을 중심으로 학생들의 담화를 제시하였으며, 외국인 유학생들은 토론의 참가자들의 승인, 토론 주제의 친숙도에 따라 자신의 정체성을 달리한다는 점과, 토론에서의 발언권을 얻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는 사실을 관찰하였다. 이를 통해 학문 목적 학습자들이 학문 공동체가 사용하는 언어에 사회화되기 위해서는 언어적 자원뿐 아니라 정체성 자원과 상호작용 자원 활용 연습이 필요하며, 이는 외국인 유학생이 직접 참여한 담화를 성찰하는 과정에서 획득될 수 있다고 보았다. 이 연구는 학문 공동체 언어 사회화 연구의 기초적 연구로, 향후 심화된 연구를 위한 세부 연구 주제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