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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진선 (군산대학교) 강영숙 (군산대학교) 박시균 (군산대학교)
저널정보
성결대학교 다문화평화연구소 다문화와 평화 다문화와 평화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96 - 133 (38page)
DOI
10.22446/mnpisk.2021.15.3.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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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표적집단면접(FGI)과 설문조사를 통하여 한국어 교원들의 외국인 유학생에 대한 인식과 다문화에 대한 인식 및 태도를 알아보았다. 그 결과 한국어 교원들은 외국인 유학생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며, 다문화인식 및 태도는 양면적 태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추가적으로 한국어 교원의 외국인 유학생에 대한 인식과 다문화태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양적조사를 실시했다. 이에 따른 결과는 외국인 유학생에 대한 인식이 다문화태도에 영향이 있는 변인으로 증명되었다. 이에 연구자는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한다. 첫째, 대학은 외국인 유학생들이 한국에 오는 목적이 경제적인 목적이 아니라 순수하게 학업의 성취와 후에 전문인으로 나아가기 위해 오는 곳임을 분명히 알게 하는 시스템을 갖추어야 한다. 둘째, 외국인 유학생들의 다양한 국적을 가진 학생들의 유치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지역대학의 특성화를 강화시키거나 현지 한국의 다국적기업들의 욕구를 파악하여 이를 육성할 수 있는 커리큘럼을 만들어 경쟁력을 갖추어야 한다. 셋째, 한국어교원들이 외국인유학생들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이 향상될 수 있도록 관계에 초점을 둔 프로그램과 교수법을 도입해야 한다. 넷째, 외국인유학생들 간의 서로 교류할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주어 한국어교원들과의 관계에 긍정적 동기가 되도록 해야 한다. 다만, 본 연구의 양적조사를 위한 표본의 수가 적어 일반화시키기 어려운 한계점과 후속연구로 질적조사를 바탕으로 측정도구 개발 및 이를 활용한 양적조사를 제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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