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옥년 (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독서학회 독서연구 독서연구 제49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59 - 8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에서는 인문 독서 경험의 창의적 성격을 검토하고, 그러한 독서 경험이 창의성 개발과 관련해서 어떤 효과를 가질 수 있는지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었다. 이를 위해 먼저 창의성을 보는 여러 가지 관점과 창의성 교육 방식을 검토하였다. 그리고 인문 독서 경험이 창의성 개발과 관련되는 기제를 살펴보았다. 인문 텍스트가 독자에게 내면화되고, 활용될 수 있는 역량이 되는 방식, 그러한 개인적 역량이 다시 사회적인 것으로 표현되는 과정에서 작용하는 상상력을 토대로 인문 독서와 창의성은 관련이 있다. 창의성과 관련된 인문 독서 경험의 효과를 기호적 중재를 통한 자기 성찰, 산물과 과정으로서의 교양 형성, 사고와 이해를 위한 인지적 도구 개발 등의 세 가지 측면에서 논의했다. 이러한 인문 독서 경험의 효과에 대한 논의는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 읽기의 내용과 방법 조화, 여러 가지 이해 수준의 통합, 전문 영역에서의 독서 문화 개발 등의 면에서 시사점을 주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