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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독서학회 독서연구 독서연구 제35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79 - 109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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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최근에 한국 사회 및 교육 현장을 뒤덮는 창의・융합의개념을 독서 및 독서 교육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고찰하는 데 있다. 독서가창의・융합을 위한 기초적인 지적 활동이며, 창의・융합적 사고의 기본적 토대라는 사실은 누구도 부인하기 어렵다. 그런데 그 개념적 모호성으로 인해창의・융합으로서의 독서의 개념은 무엇인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국내에서 통용되는 ‘창의・융합’이라는 개념은 과학의 거시적 이론을 위한통섭, 학제 간 연구 및 신융합 학문, 미래 사회를 위한 국가 전략, 기업・사회에서 요구하는 인재 교육 등 다양한 역사적・사회적 산물이다. 창의・융합의개념적 중요성이 사회적으로 인정되지만, 그 개념이 무엇인지 다소 모호한면이 있으며, 이러한 현실은 독서 분야에서도 별반 다르지 않다. 독서 관련이론을 탐색한 결과, 독서 과정 및 독서 발달 이론에서 창의・융합과 관련된논의는 찾아보기 어려웠다. 이들 논의를 바탕으로, 창의・융합과 관련한 독서교육에 시사하는 점을 제시하였다. 첫째, 단기적인 창의・융합의 계획 및실행은 지양되어야 한다. 둘째, 장기적 관점에서 ‘교과 독서’에 대해 보다적극적인 관심을 기울어야 한다. 셋째, 한 개인이 다양한 자료를 파악하여통합하는 창의・융합의 아이디어의 차원을 넘어, 사회적으로 팀워크를 이루어 문제를 해결하는 지식의 통합에 보다 적극적인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넷째, 독자들이 인지적 유연성을 가지고 지식에 접근할 수 있도록 유도할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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