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진성 (단국대학교) 이병인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유아특수교육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29 - 159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최근 가족지원프로그램 운영 실태와 인식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유아특수학교에서 종사하는 유아특수교사 7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가족지원프로그램이 모든 유아특수학교에서 실시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현재 유아특수학교에서는 개별화교육 및 개별화가족지원프로그램, 부모와의 상담, 부모교육 등의 가족지원프로그램이 가장 많이 실시되고 있으며, 이에 대해 가장 비중 있게 다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각 기관들마다 실시하고 있는 부모교육 실태에 대해 조사한 결과 많은 기관들이 외부 전문 강사를 초청하여 이루어지는 강연회 형식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가족지원프로그램 인식에 대해 조사한 결과 다양한 가족지원프로그램 중에 부모참여지원프로그램과 가족상담지원프로그램, 부모교육, 비장애형제장애지원, 지역사회연계프로그램에 대한 요구가 가장 많았으며, 발전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가족지원프로그램에 대한 실태 및 인식 결과에 기초하여 보다 성공적인 가족지원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개선되어야 할 방안을 논의하였으며,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연구에 대해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