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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성용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최경란 (녹색기술센터)
저널정보
한국상품학회 상품학연구 상품학연구 제36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57 - 164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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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선활동 동기에 대한 수많은 연구들이 이루어졌다. 어떤 동기들이 존재하고, 이들 동기들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 가에 중점을 두었다. 이론적으로는 무동기, 이기적 동기, 이타적 동기로 구분하기도 하고, 무동기, 외재적 동기, 규범적 동기, 동일시 동기, 내재적 동기 등으로 이들의 위계성 등에 대한 연구도 존재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연구에서 한 가지 간과한 점은 자선활동들이 어떻게 발전 진화하는 가의 문제이다. 자선활동은 한 순간에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기부봉사자들이 평생에 걸쳐 수행할 수 있는 종류이므로 시간에 걸친 접근법과 다양한 자선활동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그러나 이를 추적 조사하는 것의 어려움으로 인해 시간에 걸친 접근법을 사용하지 않고, 하나의 자선활동만을 고려하는 연구들이 대부분이다. 이 연구에서는 동기의 다차원적인 측면 뿐 만 아니라 자선활동이 여러 개 존재한다고 하였을 때 동기와 활동의 관계에 대해서 고찰함으로써 자선활동이 지속될 수 있는 동기가 무엇인가, 동기와 활동이 일치할 때에는 활동에 대한 지속성 및 다른 관련 분야에로의 확장을 예측할 수 있다. 서로 다른 자선활동들에 동일한 동기가 적용될 수 있는 가, 이와 더불어 관련 개념들인 책임의무감, 내재동기, 동정심 등에 대한 차이를 알아보아서 동기들을 연속선 상에 둘 수 있듯이 자선활동들도 연속성 위계적으로 위치할 수 있는 가에 대해 실증적으로 고찰하고자 하였다. 실증분석의 결과는 동일한 동기가 헌혈, 자원봉사, 기부 등의 다른 자선 활동들에서도 적용가능하고, 동기와 활동에도 위계적 관계가 존재함을 간접적으로 보여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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