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남석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현대문학이론학회 현대문학이론연구 현대문학이론연구 제66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33 - 5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동양극장은 무대디자인으로 당대의 여타 극단들을 능가한 극단으로 기록되어 있다. 하지만 동양극장의 실제 무대디자인이 거의 남아 있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기록은 문면(文面)의 기록으로만 인정되고 있을 따름이었다. 본 연구는 동양극장이 남긴 「춘향전」과 인근 작품의 자료 중에서 무대디자인을 엿볼 수 있는 사진 자료를 바탕으로 논의를 전개했다. 비록 단편적이기는 하지만 이러한 자료를 통해, 동양극장 무대미술부의 실제 작업 결과와 해당 작품의 특징 그리고 일련의 연속적 맥락을 살필 수 있었다. 「춘향전」은 동양극장 공연 작품 가운데에서도 그 비중과 횟수가 단연 주목되는 작품이다. 이러한 「춘향전」의 위상으로 인해, 당초 각 공연마다 다양한 창작 의도와 새로운 변화 요소가 가미된 공연으로 시행되었을 것으로 예상되었지만, 실제로는 무대의 재활용과 디자인의 반복을 중시여기는 공연으로 진행되었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그 이유를 추적하고 그 결과를 기존의 공연 성과와 결부시켜 논구하는 것에 이 논문의 초점을 맞추었다. 아울러 그 과정에서 「춘향전」 공연의 독창적 면모를 무대디자인의 한 사례에서 찾고자 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