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태영 (호남대학교)
저널정보
미래유아교육학회 미래유아교육학회지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5 - 4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전국의 통합 어린이집 및 유치원 교사들을 대상으로 장애 영유아의 활동참여와 사회적상호작용을 위한 전반적 지원 현황과 교사 개인변인, 학급 환경변인, 장애 영유아 개인변인에 따른통합지원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최종적으로 총 117명의 설문결과를 본 연구에 반영하였다. 설문지는 총 80문항으로 이루어졌으며, 구성요소는 (1)물리적 환경(19문항), (2)교육과정(18문항), (3)교수전략(43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연구결과, 연구 참여자들은 장애 영유아의 활동참여 및 사회적 상호작용 지원에 대한 각 구성요소 및 그 하위영역에서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평가를 보였다. 각 변인에 따른 장애 영유아 활동참여 및 상호작용 지원에 대한 차이를 알아본 결과, 교사의 개인변인에서는 연령과 교사경력에 따라 세 가지 구성요소 및 그 하위영역 중 물리적 환경과관련된 지원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가장 많이 보였다. 반면, 교사의 소속기관에 따라서는 협력에 대한지원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학급의 환경 변인은 담당학급 교사 수에 따라 일부 구성요소 및 하위영역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는데, 물리적 환경과 관련된 지원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가장 많이나타냈다. 마지막으로 장애 영유아의 개인변인(연령, 장애유형)에 따라서도 일부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는데, 교수전략과 관련된 지원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가장 많이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