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영신 (대구보건대학교)
저널정보
열린부모교육학회 열린부모교육연구 열린부모교육연구 제9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09 - 326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경력에 따라 소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분석하여 현장 교사의 심리적지원을 위한 실천적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대구 경북지역 유치원,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유아교사 299명을 연구대상으로 표집하여 정서적 지원, 직무 스트레스 및 소진에 대한 지각을 조사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분석, t-검증 및 중다회귀분석(stepwise)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경력에 따라 원장의 지도력 및 행정적 지원 부족으로 인한 스트레스, 정서고갈 및 개인 성취감 저하 정도에 차이가 나타났다. 들째, 유아교사의 경력에 관계없이 정서적 지원이 높을수록, 소진 정도가 낮고, 직무 스트레스 수준이 높을수록 소진 정도가 높게 나타났다. 특히, 저경력 교사는 정서적 지원이 높을수록 학부모와의 관계 및 동료와의 관계에서 오는 직무 스트레스를 낮게 지각하며, 업무과부하로 인한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정서고갈이 높게 나타났다. 셋째, 저경력 교사의 소진에는 동료 또는 학부모와의 관계에서 지각된 스트레스의 영향이 나타난 반면, 고경력 교사의 소진에는 정서적 지원의 영향이 공통적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