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민주 (연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유정은 (연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아동․가족학과 박사과정) 이영신 (연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박사과정수료)
저널정보
열린부모교육학회 열린부모교육연구 열린부모교육연구 제7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7 - 52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의 미디어 이용 시간 및 성별에 따른 언어 발달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육아정책연구소에서 제공하는 한국아동패널데이터의 5차년도 자료에서 미디어 이용 시간 및 언어 발달 검사에 대한 조사가 이루어진 만 4세 유아 1013명이었다. 연구도구는 아동패널 데이터 중 미디어 이용 시간과 이종숙, 신은수, 박은혜 외(2008)의 ‘영유아 언어, 인지, 사회․정서 발달 평가’ 의 언어 발달 점수를 사용하였다. 자료는 빈도분석, t 검증과 ANOVA 및 two-way ANOVA를 통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성별에 있어 남아가 여아보다 미디어 이용 시간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의 미디어 이용 정도에 따른 언어 발달 차이에서 미디어 이용 시간이 많은 집단(2시간 초과)이 미디어 이용 시간이 적은 집단(1시간 미만)보다 언어 발달 점수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의 미디어 이용 시간과 성별에 따른 언어 발달 차이를 본 결과, 상호작용 효과는 없었으나 각각의 주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남아의 경우 여아에 비해 세 집단 모두에서 언어 발달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미디어 이용 시간에 따라 언어 발달 점수에 있어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