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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새롬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 법과인권교육학회 법과인권교육연구 법과인권교육연구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 - 2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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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인권 교육을 포함한 대부분의 시민성 교육에서 실행으로서의 시민성을 충분히 다루지 못하고 있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였다. 특히‘인권’은 일상생활 속에서 불특정 다수의 삶의 조건을 형성하고 변화시키는 것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점에서 실행으로서의 시민성 교육을 실행하기에 적합한 소재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인권 교육은 다른 사회과 수업과 마찬가지로 인권에 관한 지식, 기능, 가치태도 등의 관련 요소를 획득하는 것을 목표로 구성되는 경향이 있었다. 실행으로서의 시민성은 고정된 지식이나 기능 등을 바탕으로 실행되기보다는 개인의 자율적인 의지 등을 바탕으로 새롭게 구성되는 발전되는 것이므로 인권 교육은 학생들이 시민이 되어 실천적 역량을 스스로 발전시켜나갈 수 있도록 하는 교육적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적절하다. 특히 학생들이 인권 추구 경험을 심화시켜 나갈 수 있도록 시민으로서 인권 침해의 원인을 사회구조적 차원에서 분석해보는 경험, 인권에 대한 관심이나 책임감 등을 느낄 수 있는 경험, 인권 관련 행위를 자율적으로 선택하고 실천해보는 경험 등에 몰입하도록 안내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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