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란주 (대전봉우중학교) 오성배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숙명여자대학교 아시아여성연구원 다문화사회연구 다문화사회연구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39 - 61 (23page)
DOI
10.14431/jms.2022.6.15.2.3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어 교과연계에 적합한 다문화 교육 내용 용소를 구명(究明)하고, 새로운 교육 모형을 적용해 국어 교과연계 다문화 교육 수업안을 개발하였다.
국어 교과연계에 적합한 다문화 교육 내용 요소 구안을 위해, 두 차례에 걸친 델파이 조사를 통해 ‘간문화적 역량, 다양성, 문화 이해, 반편견, 세계시민성, 인권, 정체성, 평등성, 협력’의 최종 내용 요소를 선정하였으며, 교과 연계에 적합한 교육 모형을 선택하기 위해 문헌 연구를 기반으로 적합한 모형을 선정한 뒤 수정 보완을 통해 새로운 교과연계 다문화 교육 모형을 구안하였다.
개발된 모형을 적용해 최종 다문화 교육 내용 요소와 국어 교과를 연계 · 융합한 수업안 초안을 대상으로 파일럿 테스트를 거쳐 수정 · 보완한 뒤 최종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연구 내용
Ⅲ. 연구 방법
Ⅳ. 다문화 교육 모형을 적용한 국어 교과연계 다문화 교육 수업 과정안 개발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37-0016252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