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독서학회 독서연구 독서연구 제35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43 - 36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독서토론은 국어교육에서 담당할 수 있는 융합교육의 효과적인 방법이다. 특히, 주제 중심 독서지도는 화제나 주제와 관련된 제재를 가지고 간학문적통합이 가능하다. 그러나 실제, 이러한 독서모형이 융합독서의 과정에서어떠한 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연구들이 이루어지지 못한 상황이다. 연구자는 중학교 1학년생을 대상으로 소설 <모모>를 바탕으로 융합독서를 할 수 있는 워크북을 개발하는 과제를 국어교육, 수학교육, 영어교육과2학년 예비교사들에게 제시하였다. 그리고 여러 교과전공 학생들이 참여한모둠과 국어교육과 학생들로만 구성된 모둠을 대상으로 학습 자료 제작과정을 질적 연구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초기의 아이디어 수준의 자료는지속적인 점검과 조정의 과정을 거쳐 학습 자료로 재탄생하게 되었는데, 이 과정을 학습목표의 선정 및 개별 학습활동의 구안 및 조직의 측면에서그 양상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융합독서를 위한 워크북을 개발해나가는 실제 과정을살펴볼 수 있었으며, 융합독서를 위한 독서토론이 갖추어야 할 조건 등을모색하였다. 그리고 융합독서를 준비하고 지도하는 과정(팀티칭)에서의 각교과 교사들이 담당해야 할 역할 등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