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은화 (홍익대학교) 이화진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독서학회 독서연구 독서연구 제36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69 - 9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고급 교재에서 다루고 있는 읽기텍스트의 주제를 분석하는 데 있다. 일반 목적이든 특수 목적이든 외국어학습자들은 고급 단계에 이르게 되면, 다양하고 광범위한 읽기 자료들을읽고 거기에서 정보를 얻어내야 할 필요가 있다. 또한 많은 연구 결과들이고급 단계의 외국어 학습자들에게 읽기가 어려우면서도 중요하다는 사실을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현행 읽기 텍스트의 주제 연구를 통해 고급 단계의교재가 학습자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충분히 다루고 있는지 판단하는 근거를마련할 수도 있을 것이다. 논의의 첫 번째 단계에서는 현행 고급 단계 읽기텍스트의 주제들을 표준 모형의 분류틀에 따라 분류하고, 그 분포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다음 단계에서는 앞의 분류 결과 나타난 고급 단계 읽기 텍스트의 주제 양상을 보다 면밀히 분석해 보았다. 두드러지는 양상은 두 가지인데, 그 첫 번째는 전문분야 범주의 강화이고, 두 번째는 문학 작품이 텍스트로제시되면서 곧 그 자체로 주제가 된다는 점이다. 한국어 수준이 높아짐에따라 점차 다양해지고 세분화되는 학습자들의 목표와 요구를 고려할 때, 이는 고급 단계에서의 자연스러운 변모 양상이라고 할 수 있겠다. 그러나그로 인해 고급 단계의 수업이 기초적이나마 지나치게 전문분야에 대한지식 제공을 위한 것이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할 것이며, 문학 작품의 경우에는 사회적・문화적 정보를 주기 위한 자료로만 편향적으로 사용되지 않도록텍스트를 구성하고 제시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