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소현 (용호고등학교)
저널정보
한국독서학회 독서연구 독서연구 제36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77 - 20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인문계 고등학생들의 요약하기 활동의 결과를 분석하고 요약하기에서 느끼는 어려움의 이유를 탐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서선행연구를 통해 설명적 텍스트의 요약글에 대한 평가 기준을 도출하였고이를 바탕으로 요약글을 평가하였다. 학생들의 요약글 점수는 국어 등급이높을수록, 독서에 대한 흥미도가 높을수록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또한요약하기 활동에서 보다 고차적원인 사고를 요구하는 일반화・재구성 점수도 국어 등급에 비례함을 알 수 있었다. 한편, 요약하기 활동에 대해서 학생들이 어려움을 느끼는 이유에 대해서는 대다수의 학생들이 중요 정보에대한 체계적인 조직과 재구성, 중요 정보와 세부 정보 구분의 어려움이라고응답하였다. 따라서 요약하기 전략은 초등학교나 중학교뿐만 아니라 고등학교 학습자들에게도 명시적이고 체계적으로 교수-학습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