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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劉芸寒 (東京都立大学)
저널정보
한국일본어학회 일본어학연구 일본어학연구 제81집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25 - 146 (22page)
DOI
10.14817/jlak.2024.81.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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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L2 정독 지도가 의견문의 요약문 작성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했습니다. 동일한 의견문을 원문으로, 정독하기 전과 후에 작성된 요약문을 비교함으로써, 전반적으로 내용의 충실화와 패러프레이즈 처리의 깊이 등에서 변화가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설명문의 경우, "평가" 문, "해설" 문이 정독 후의 요약문에 많이 남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정독 지도를 받기 전과 후의 요약문을 일본어 교사가 평가한 결과, "논리성", "충실성", "표현의 정확성" 등의 항목에서 평가가 높아진 반면, "간결성"에서는 평가가 오르지 않았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전반적으로 요약문으로서의 "달성도"에서 평가가 높아진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한편, 논설문의 경우, 정독 지도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글의 논증 과정에 관련된 요소, 특히 "근거" 문장의 잔존 수가 적어 요약문의 평가가 낮은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와 같이, 정독 지도가 의견문 요약문 작성에 유효하다는 것을 검증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엄밀한 논증 과정을 거쳐 의견을 내는 논설문의 경우, 정독 지도의 효과가 충분하지 않음을 명확히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일본어 학습자에게는 논리 구조의 차이에 따라 의견문을 이해하는 난이도가 달라지며, 논증 과정이 엄밀한 의견문일수록 이해가 어렵다는 점이 시사되었습니다.

목차

Abstract
1. はじめに
2. 先行研究
3. 研究目的と課題
4. 研究方法
5. 結果
6. 総合考察
7. まとめと今後の課題
参考文献
요지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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