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종훈 (대구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말연구학회 한말연구 한말연구 제36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5 - 36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요약문 속성 및 학습자들의 요약문 실태에 대한 비판적 고찰을 통해 요약문 지도 방안에 대한 문제를 살폈다. 이는 기존의 요약하기가 지나치게 읽기 결과에만 국한되어서 요약문이 지니는 교육적 의미를 살려내지 못했으며, 아울러 요약문이 읽기와 쓰기의 통합적이며 총체적인 행위 과정의 결과물임을 부각시키지 못했다는 점과 관련된다. 본고는 우선적으로 요약문이 지니는 속성을 글의 갈래 차원에서 다루었다. 요약문은 의존성/탈의존성, 미완결성, 상호교섭성의 속성을 지니며 읽기와 쓰기에 모두 관련된 사고 행위의 결과물이다. 기본적으로 요약문은 요약 대상 텍스트에 의존하면서 동시에 탈의존적인 속성을 지니는 텍스트이며, 완결된 내용과 형식의 텍스트이기도 하다. 또한 대상 텍스트 필자와의 끊임없는 보이지 않는 대화를 통해 독자 자신의 읽기와 쓰기 행위의 통합성을 추구하는 과정의 결과물이다. 이러한 요약문의 속성 양상은 다수의 학습자들에게서 제대로 이해되지 못한 결과로 드러났다. 이를 요약문에 드러난 문제를 몇 가지로 구분하면, 요약문의 독자적 위상에 대한 인식 부족, 요약문의 분량에 대한 고민 부족, 지나친 텍스트 의존 중심의 요약, 단락 재구성에서 드러나는 의미 위계성 인식에 대한 부족 등이 주요하게 부각되었다. 이런 문제들은 요약하기를 지나치게 텍스트 중심의 정보 덜어내기에 초점을 둔 결과이기도 하다. 따라서 본고는 이런 점을 감안하여, 요약문의 교육적 적용 범위를 확대해서, 정보 덜어내기, 정보 더해놓기, 정보 창출하기로 접근하는 것이 요약하기가 지니는 사고 행위의 중층성과 복잡성을 아우를 수 있음을 방법론에서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