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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지현 (서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독서학회 독서연구 독서연구 제36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35 - 265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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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3년 한국독서학회에 의해 지정된 독서교육 분야의 민간 자격으로서독서교육전문가는 독서교육을 전문적으로 담당하는 연구자 및 교육자들에게 그들의 전문성 수준에 부합하는 공인된 전문 자격을 부여하고자 만들어졌다. 지난 11년 동안 독서교육 분야 종사자 약 1,000여 명에게 세 등급으로나뉜 자격을 부여하면서 이 분야의 대표적 전문 민간자격으로 자리매김되어왔다. 하지만 독서지도사를 비롯한 기존의 유사 민간자격들이 난립하고 있을 뿐 아니라 최근 들어 오히려 급증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어 자격 자체의신뢰성을 유지되지 못하는 문제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본고는 이 문제의근본 원인이 공인된 민간자격의 부재에 있다고 진단하고, 실질적으로는 독서교육전문가 자격 규정이 본래의 취지를 실현시키지 못한 것이 문제 요인이 되고 있다고 판단하였다. 이에 본고는 한국독서학회의 독서교육전문가 자격 규정과 운영 상황을살펴, 1) 자격 발급 요건의 엄정함에 비해 이를 실행할 방안이 미비했던것, 2) 자격의 권한과 각 자격별 직무에 대해 구체적으로 밝히지 못한 것, 그리고 3) 자격 발급 후 질 관리를 위한 재인증과 재교육에 관한 규정과제도가 마련되지 못한 것 등을 구체적인 문제점으로 도출하였다. 또한 이를보완할 정책 방안으로 자격 양성을 자격 인증과 분리함으로써 자격 관리자로서 한국독서학회의 공공성과 대표성을 강화하고, 자격 급별 직무의 범위와 전문성 분야를 구체적으로 밝히고 관련 기관 및 단체와의 협약을 통해이를 뒷받침함으로써 독서교육 분야 종사자들에게 해당 자격 취득의 구체적인 필요를 갖게 하며, 재교육 및 재심사 등의 자격 유지 요건을 강화함으로써독서교육전문가의 전문성 및 신뢰성을 유지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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