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민수 (전주양현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방법학회 교육방법연구 교육방법연구 제33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47 - 76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교사를 중심으로 협력적 멘토링 기반의 교사학습공동체를 조직하여, 멘토교사와 멘티교사의 역할을 순환적으로 경험한 참여교사들의 분산적 리더십에 대한 인식과 실행경험을 살펴보고, 협력적 멘토링에 의한 분산적 리더십의 적용방안과 발전방향을 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한 학기에 걸쳐 주1회의 협력적 멘토링 기반의 교사학습공동체 활동을 하였으며 ‘의도적 표본추출’ 방법을 통해 각종 성찰지와 인터뷰 자료를 분석하여 연구의 최대편차를 극대화하고 결과의 차이와 연구문제의 중심 현상을 각 주제별로 분류하였다. 또한 분류된 질적 사례자료를 협력적 멘토링의 절차 및 인과적 과정에 따라 재탐색하였으며 분산적 리더십의 맥락 속에서의 상호작용을 살펴보고 분석하였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협력적 멘토링 기반의 교사학습공동체에 참여한 교사들은 분산적 리더십을 교육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집단 지도성, 교육 전문성 신장을 위한 통로, 창의적 조직학습의 확산을 위한 책무성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그리고 참여교사들은 협력적 멘토링 기반 교사학습공동체의 다양한 활동을 통해 분산적 리더십의 유연한 지지자, 통합적 실행자, 창의적 조율자를 경험하였다. 연구결과를 종합해볼 때 협력적 멘토링 기반의 교사학습공동체를 구축하기 위한 교사들의 능동적 참여와 상호 협조를 통해 공동의 책임 분산과 노력이 강화되어 지속발전 가능한 교사 네트워크가 활성화될 것으로 여겨졌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결과를 토대로 협력적 멘토링 기반 교수학습공동체의 고충 및 미비점을 보완하고 분산적 리더십을 보다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시사점을 참여적, 민주적, 공유적 리더십의 측면에서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