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시내 (서울평화초등학교) 김형숙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논총 미술교육논총 제32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0 - 71 (4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인터넷망과 소셜미디어의 확산으로 인한 새로운 시각문화의 등장, 청소년들의 삶과 문화의 변화, 상호작용과 소셜미디어를 기반으로 한 예술 현상들을 반영하며 소셜미디어의 상호작용적 특성에 기반 하여 미술교육의 목적, 내용과 방법의 확장 가능성을 탐색해 본 실행연구이다. 이를 위하여 먼저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미술교육의 교육적 필요성과 이론적 탐색, 이를 바탕으로 소셜미디어 미술교육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구체적인 목표와 방법적 원리들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실행연구를 통해 소셜미디어의 상호작용적 특성에 기반한 미술교육이 기존의 미술교육의 목적과 내용, 방법적 측면의 확장에 어떠한 방식으로 기여하는지 탐색하고, 미술과 교육과정의 맥락에서 그 가능성을 밝혀보고자 한다. 소셜미디어의 상호작용적 매체 특성을 참여, 공유, 연결, 대화,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분석하고, 이를 중심으로 결과를 분석하였다. 참여의 특성에 기반 하여, 참여적 환경에서 비판적이고 적극적인‘참여’적 문화생산자로서 역량강화라는 미술교육의 목적적 확장과 시각문화의 범주 확대로 소셜미디어 상의 시각문화 현상을 반영·수용하는 미술교육의 내용 확장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공유의 특성에서는 아이디어와 발상을 위한 도구, 비공식적 전시와 크리틱을 위한 공간 활용, 매시업과 같은 디지털 시대의 창작법 등을 제안할 수 있다. 대화와 관계의 특성에서는 소셜미디어를 통한 관계성 형성과 소통의 회복을 목적으로, 관계와 대화, 협업, 커뮤니티와 같은 현대미술의 이슈들을 미술교육에 적극적으로 반영함으로써 동시대의 담론을 수용할 수 있는 교육적 가치가 있다. 그리고 커뮤니티 매핑이라는 집단지성에 기반 한 온라인 접근 방법을 통해 커뮤니티 중심의 미술교육으로의 가능성을 엿보았다. 연결과 협력의 특성은 경험을 확장시키고, 협력학습과 공동창작을 위한 환경을 제공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