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청소년복지학회 청소년복지연구 청소년복지연구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05 - 332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최근 학습의 자기주도성이 강조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것이 청소년의 대인관계에 미치는 파급효과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관심이 적었다는 사실에 대하여 새롭게 문제제기를 하였다. 특히 학습의 자기주도성이 성취의 측면뿐만이 아니라 관계성의 측면에도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이를 경험적으로 입증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의 자기주도성이 중학생의 학업성취와 학교 내 대인관계(교우관계, 교사관계)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아존중감이 매개변인으로서의 역할을 하는지 확인하는 것으로 수립하였다. 분석을 위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실시한 ‘2010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KCYPS)’ 중에서 중1패널 3차년도 2,258명의 청소년(중학교 3학년)이 응답한 자료를 활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검증하였다.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의 자기주도성은 학업성취와 학교 내 대인관계에 모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습의 자기주도성은 자아존중감에 정적(+) 영향을 미치며, 자아존중감은 학업성취와 학교 내 대인관계 모두에 대해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효과분해 결과에서는 학습의 자기주도성이 학업성취와 학교 내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에서의 총효과가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습의 자기주도성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에서의 직접효과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고, 자아존중감을 매개로 학습의 자기주도성이 교우관계에 미치는 영향에서의 간접효과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본 연구에서 도출된 결과를 토대로 중학생의 학업성취와 학교 내 대인관계 향상을 위한 실천적 함의를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